장고 공부 시작(1) - 특징, 환경 구축
이 포스팅에서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만 기록합니다. 자세한 내용은 위키독스를 보시면 됩니다.(https://wikidocs.net/book/4223)
구현하기 싶은 사이트가 생겨 장고를 사용하기로 했다.
공부 소스는 여기저기 많이 있지만 텍스트로 읽으면서 하는 것이 편할 것 같아 wikidocs에 있는 "점프 투 장고" 책을 보면서 공부하기로 했다.(https://wikidocs.net/book/4223)
아직 장고를 경험해보지 못해 특징은 모르나, "점프 투 장고" 필자가 적은 장고의 특징을 나열해본다.
- 장고는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웹 프레임워크이다.
- 장고는 보안 공격에 대한 방어가 되어있다.
- 장고는 여러 기능을 갖고 있다.
가상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. 가상 환경을 구축하면 여러 버전의 파이썬,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.
? -> 1개의 프로젝트라도 여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, 특정 라이브러리는 특정 버전의 파이썬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. 그래서 가상 환경이 필요하다.
가상 환경 만들기
python -m venv mysite
"-m venv" : venv라는 모듈을 사용하겠다는 코드.
"mysite" : 생성할 가상 환경의 이름.
위 코드를 실행하면 "mysite"라는 디렉토리가 생성되고, 거기서 "Scripts" 디렉토리에 진입해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"activate"를 입력하면 가상 환경에 진입한다. 벗어나려면 "deactivate"를 실행해주면 된다.
가상 환경에 진입한 상태에서 장고를 설치하자
pip install django==3.1.3
pip라는 것으로 장고 3.1.3 버전을 설치하라는 뜻이다. 혹시 pip가 최신 버전이 아니라면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.(python -m pip install --upgrade pip)
참고로, pip는 파이썬을 사용하면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다. 그럼에도 나는 아직 정확한 의미를 모른다. 추후 이에 대해 포스팅하겠다.